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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:java:javachobo [2010/01/20 21:14] starlits |
study:java:javachobo [2015/06/08 09:50] (현재) starlit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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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==== 자바의 정석 ====== | ====== 자바의 정석 ====== | ||
- | ===== 조건문과 반복문 ===== | + | |
- | + | - Chapter 2 변수 | |
- | | + | - [[study: |
- | - 처리해야할 경우의 수가 많을 때는 switch문을 사용해서 표현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. | + | - [[study: |
- | - **<color blue> | + | - [[study: |
- | + | - Chapter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| |
- | + | - Chapter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| |
- | - 반복문은 어떤 작업이 반복적으로 | + | - [[study:java:javachobo:ch8 |Chapter 8 예외처리]] |
- | - for문이나 while문에 속한 문장은 조건에 따라 한 번도 수행되지 않을 수 있지만 do-while문에 속한 문장은 최소한 한 번 이상 수행될 것을 보장한다. | + | - Chapter 9 java.lang 패키지 |
- | - 반복문은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주어진 문장들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므로 조건식을 포함하며 \\ switch문을 제외한 if, for, while문에 사용되는 조건식은 | + | - Chapter 10 내부 클래스 |
- | - **<color blue> C언어에서는 true와 false이외의 값도 허용한다. </ | + | - Chapter 11 컬렉션 프레임웍과 유용한 클래스 |
- | - for문과 while문은 구조와 기능이 유사하여 어느 경우에나 서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\\ 반복문을 작성해야할 때 for문과 | + | - Chapter 12 쓰레드 |
- | - **<color blue> | + | - Chapter 13 AWT |
- | + | - [[study:java: | |
- | ==== IF 조건문 ==== | + | - Chapter 15 네트워킹 |
- | - if 다음에 오는 조건식에는 연산의 최종결과 값이 true 또는 false인 수식만을 사용할 수 있다. \\ 조건식의 결과가 false이면, | + | - [[study:java: |
- | - **<color blue> C언어에서는 조건식의 최종결과 값으로 true 또는 false 이외의 값을 허용하지만, | + | |
- | - 기본구조 | + | |
- | + | ||
- | if (조건식1) { | + | |
- | // 조건식1의 연산결과가 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. | + | |
- | } else if (조건식2) { | + | |
- | // 조건식2의 연산결과가 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. | + | |
- | } else if (조건식3) { // 여러 개의 else if를 사용할 수 있다. | + | |
- | // 조건식3의 연산결과가 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.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} else { // 보통 else블럭으로 끝나며, else블럭은 생략이 가능하다. | + | |
- | // 위의 어느 조건식도 만족하지 않을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. | + | |
- | } | + | |
- | </ | + | |
- | - 블럭{}은 여러 개의 문장을 하나로 묶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며, 함수, 조건문, 반복문 등에 사용된다. | + | |
- | - 조건문과 반복문에서는 수행될 문장이 하나인 경우 블럭을 생략할 수 있으나, 가능하면 생략 않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 \\ 수행될 문장이 한 문장이라서 블럭을 생략하고 적었을 때, 나중에 새로운 문장들이 추가되면 블럭으로 문장들을 감싸 주어야 하는데 \\ 이 때 블럭을 추가하는 것을 잊기 쉽기 때문이다. \\ 그리고, 여러 개의 if문이 중첩되어 사용되었을 때 if문과 else블럭의 관계가 의도한 바와 다르게 형성될 수도 있다. | + | |
- | + | ||
- | ==== SWITCH 조건문 ==== | + | |
- | - 기본구조 < | + | |
- | switch (조건식) { | + | |
- | case 값1 : | + | |
- | // 조건식의 결과가 값1과 같을 경우 수행될 문장들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break; | + | |
- | case 값2 : | + | |
- | // 조건식의 결과가 값2와 같을 경우 수행될 문장들 | + | |
- | break;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default : | + | |
- | //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이 없을 때 수행될 문장들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} | + | |
- | </ | + | |
- | - switch문의 조건식은 연산결과가 int형 범위의 정수값이어야한다. \\ byte, short, char, int 타입의 변수나 리터럴을 사용할 수 있다. \\ 그리고, case문에는 반드시 상수값만을 허용한다. \\ 변수는 허용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한다. | + | |
- | - switch문의 조건식을 먼저 계산한 다음, 그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하다. \\ 이동한 case문 이하에 있는 문장들을 수행하며, | + | |
- | + | ||
- | + | ||
- | ==== FOR 반복문 ==== | + | |
- | - 반복하려는 문장이 단 하나일 때는 중괄호{}를 생략할 수 있다. | + | |
- | - 초기화, 조건식, 증감식, 실행문과 같이 모두 4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. | + | |
- | - 1.초기화 -> 2.조건식 -> 3.증감식 -> 4.실행문 | + | |
- | - 실행문이 다 끝나지 않았다면 조건식으로 다시 뒤돌아간다. | + | |
- | - 초기화는 처음에만 | + | |
- | - 조건식의 결과가 false가 되면, for문 전체를 빠져나가게 된다. | + | |
- | - 초기화, 조건식, 증감식은 모두 생략이 가능하며, | + | |
- | + | ||
- | - < | + | |
- | - <code java> for(int i=0;;) { /* 반복 수행할 문장 */ } </ | + | |
- | - < | + | |
- | + | ||
- | - <color blue> | + | |
- | + | ||
- | ==== WHILE 반복문 ==== | + | |
- | + | ||
- | ==== DO-WHILE 반복문 ==== | + | |
- | + | ||
- | + | ||
- | + | |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