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.
양쪽 이전 판 이전 판 다음 판 | 이전 판 | ||
study:java:javachobo [2010/01/20 20:54] starlits |
study:java:javachobo [2015/06/08 09:50] starlits |
||
---|---|---|---|
줄 1: | 줄 1: | ||
====== 자바의 정석 ====== | ====== 자바의 정석 ====== | ||
- | ===== 조건문과 반복문 ===== | + | - Chapter 1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 |
- | - 조건문은 조건식과 문장을 포함하는 블럭{}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조건식의 연산결과에 따라 실행될 문장을 달리 할 수 있다. | + | - Chapter 2 변수 |
- | - 처리해야할 경우의 수가 많을 때는 switch문을 사용해서 표현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. | + | - [[study: |
- | - **<color blue> | + | - [[study: |
- | + | - [[study: | |
- | ==== IF 조건문 ==== | + | - Chapter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|
- | - if 다음에 오는 조건식에는 연산의 최종결과 값이 true 또는 false인 수식만을 사용할 수 있다. \\ 조건식의 결과가 false이면, | + | - Chapter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|
- | - **<color blue> C언어에서는 조건식의 최종결과 값으로 true 또는 false 이외의 값을 허용하지만, | + | - [[study: |
- | - 기본구조 | + | - Chapter 9 java.lang 패키지 |
- | + | - Chapter 10 내부 클래스 | |
- | if (조건식1) { | + | - Chapter 11 컬렉션 프레임웍과 유용한 |
- | // 조건식1의 연산결과가 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. | + | - Chapter 12 쓰레드 |
- | } else if (조건식2) { | + | - Chapter 13 AWT |
- | // 조건식2의 연산결과가 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. | + | - [[study:java:javachobo:ch14 |Chapter 14 입출력]] |
- | } else if (조건식3) { // 여러 개의 else if를 사용할 수 있다. | + | - Chapter 15 네트워킹 |
- | // 조건식3의 연산결과가 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. | + | - [[study: |
- | //... | + | |
- | } else { // 보통 else블럭으로 끝나며, else블럭은 생략이 가능하다. | + | |
- | // 위의 어느 조건식도 만족하지 않을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. | + | |
- | } | + | |
- | </ | + | |
- | - 블럭{}은 여러 개의 문장을 하나로 묶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며, 함수, 조건문, 반복문 등에 사용된다. | + | |
- | - 조건문과 반복문에서는 수행될 문장이 하나인 경우 블럭을 생략할 수 있으나, 가능하면 생략 않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 \\ 수행될 문장이 | + | |
- | + | ||
- | ==== SWITCH 조건문 ==== | + | |
- | - 기본구조 < | + | |
- | switch (조건식) { | + | |
- | case 값1 : | + | |
- | // 조건식의 결과가 값1과 같을 경우 수행될 문장들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break; | + | |
- | case 값2 : | + | |
- | // 조건식의 결과가 값2와 같을 경우 수행될 문장들 | + | |
- | break;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default : | + | |
- | //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이 없을 때 수행될 문장들 | + | |
- | //... | + | |
- | } | + | |
- | </ | + | |
- | - switch문의 조건식은 연산결과가 int형 범위의 정수값이어야한다. \\ byte, short, char, int 타입의 변수나 리터럴을 사용할 수 있다. \\ 그리고, case문에는 반드시 상수값만을 허용한다. \\ 변수는 허용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한다. | + | |
- | - switch문의 조건식을 먼저 계산한 다음, 그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하다. \\ 이동한 case문 이하에 있는 문장들을 수행하며, | + | |
- | + | ||
- | + | ||
- | ==== 반복문 (for , while , do-while) ==== | + |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