====== 1. 자바에서의 입출력 ======
===== 1.1 입출력이란? =====
*I/O란 input과 ouput의 약자로 입력과 출력, 간단히 줄여서 입출력이라고 한다.
*입출력은 컴퓨터 내부 또는 외부의 장치와 프로그램간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.
===== 1.2 스트림 =====
*자바에서 입출력을 수행하려면, 즉 어느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려면, 두 대상을 연결하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한데 이것을 스트림(stream)이라고 정의했다.
*스트림은 연속적인 데이터의 흐름을 물에 비유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여러가지로 유사한 점이 많다. 물이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는 것과 같이 스트림은 단방향통신만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스트림으로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처리할 수 없다.
*그래서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수행하려면 입력을 위한 입력스트림(input stream)과 출력을 위한 출력스트림(ouput stream), 모두 2개의 스트림이 필요하다.
*스트림은 먼저 보낸 데이터를 먼저 받게 되어 있으며 중간에 건너뜀 없이 연속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다. 큐(queue)와 같은 FIFO(First In First Out)구조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.
===== 1.3 바이트 기반 스트림 - InputStream, OutputStream =====
^ 입력스트림 ^ 출력스트림 ^ 입출력 대상의 종료 ^
| **File**Inputstream | **File**Outputstream | 파일 |
| **ByteArray**InputStream | **ByteArray**OutputStream | 메모리(byte)배열|
| **Piped**InputStream | **Piped**OutputStream | 프로세스(프로세스간의 통신) |
| **Audio**InputStream | **Audio**OutputStream | 오디오 장치 |
*이들은 모두 InputStream , OutputStream의 자손들, 각각 읽고 쓰는데 필요한 추상메서드를 자신에 맞게 구현해 놓았다
^ 입력스트림 ^ 출력스트림 ^
| abstract int read() | abstract void write(int b) |
| int read(byte[] b) | Void write(byte[] b) |
| int read(byte[] b, int off, int len | Void write(byte[] b, int off, int len |
*추상 메서드 read(),write()반드시 구현되어져야 한다.
===== 1.4 보조스티림 =====
* 스트림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
* 실제 데이터를 주고받는 스트림이 아니기 때문에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는 기능은 없지만, 스트림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.
* 보조스트림만으로는 입출력을 처리할 수 없고, 스트림을 먼저 생성한 다음에 이를 이용해서 보조스트림을 생성해야 한다.
* 예를 들어 파일을 읽기위해 FileInputStream 을 사용할때, 입력 성능 향상을 위해 BufferInputStream을 사용할수 있다.
===== 1.5 문자기반 스트림 - Reader. Writer =====
* 바이트기반 스트림은 입출력의 단위가 1Byte
* Char은 2byte형이기 때문에 바이트 기반의 스트림으로 처리하기 어렵기에 사용
^ 바이트 기반 스트림 ^ 문자 기반 스트임 ^
| FileInputStream | FileReader |
| FileOutputStream | FileWriter |
| ByteArrayStream | CharArrayStream |
| ByteArrayOupputStream | CharArrayWriter |
| PipedInputStream | PipedReader |
| PipedOutputStream | PipedWriter |
| StringingBufferInputStream | StringReader |
| StringBufferOutputStream | StringWriter |
====== 2. 바이트 기반 스트림 ======
===== 2.2 ByteArrayInputStream과 ByteArrayOupputStream =====
* 메모리, 즉 바이트배열에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데 사용되는 스트림. 주로 다른 곳에 입출력하기 전에 데이터를 임시로 바이트 배열에 담아서 변환 등의 작업을 하는데 사용합니다.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Arrays;
class IOEx1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byte[] inSrc = {0,1,2,3,4,5,6,7,8,9};
byte[] outSrc = null;
ByteArrayInputStream input = null;
ByteArrayOutputStream output = null;
input = new ByteArrayInputStream(inSrc);
output = new ByteArrayOutputStream();
int data = 0;
while((data = input.read())!=-1) {
output.write(data); // void write(int b)
}
outSrc = output.toByteArray();
System.out.println("Input Source :" + Arrays.toString(inSrc));
System.out.println("Output Source :" + Arrays.toString(outSrc));
}
}
*바이트배열 incSrc의 데이터를 outSrc로 복사하는 예제이다. 바이트배열은 사용하는 자원이 메모리 밖에 없으므로 가비지컬렉터에 자동으로 자원을 반환하므로 close()를 이용해서 스트림을 닫지 않아도 된다.
*read(), write(int b)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 번에 1Byte만 읽고 쓰므로 작업효율이 떨어진다.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Arrays;
class IOEx2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byte[] inSrc = {0,1,2,3,4,5,6,7,8,9};
byte[] outSrc = null;
byte[] temp = new byte[10];
ByteArrayInputStream input = null;
ByteArrayOutputStream output = null;
input = new ByteArrayInputStream(inSrc);
output = new ByteArrayOutputStream();
input.read(temp,0,temp.length); // 읽어 온 데이터를 배열 temp에 담는다.
output.write(temp,5, 5); // temp[5]부터 5개의 데이터를 write한다.
outSrc = output.toByteArray();
System.out.println("Input Source :" + Arrays.toString(inSrc));
System.out.println("temp :" + Arrays.toString(temp));
System.out.println("Output Source :" + Arrays.toString(outSrc));
}
}
*int read(byte[], int off, int len)와 void write(byte[], int off, int len)을 사용해서 byte배열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전 예제에 비해 더 효율적이다.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Arrays;
class IOEx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byte[] inSrc = {0,1,2,3,4,5,6,7,8,9};
byte[] outSrc = null;
byte[] temp = new byte[4]; // 이전 예제와 배열의 크기가 다르다.
ByteArrayInputStream input = null;
ByteArrayOutputStream output = null;
input = new ByteArrayInputStream(inSrc);
output = new ByteArrayOutputStream();
try {
while(input.available() > 0) {
input.read(temp);
output.write(temp);
}
} catch(IOException e) {}
/*
try {
while(input.available() > 0) {
int len = input.read(temp); // 읽어 온 데이터의 개수를 반환한다.
output.write(temp, 0, len); // 읽어 온 만큼만 write한다.
}
} catch(IOException e) {}
*/
outSrc = output.toByteArray();
System.out.println("Input Source :" + Arrays.toString(inSrc));
System.out.println("temp :" + Arrays.toString(temp));
System.out.println("Output Source :" + Arrays.toString(outSrc));
}
}
*available()은 블럭킹 없이 읽어 올 수 있는 바이트의 수를 반환한다.
===== 2.3 FileInputStream과 FileOutputStream =====
* 파일에 입출력을 하기 위한 스트림으로 실제 많이 사용되어 진다고합니다.
import java.io.*;
class FileView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throws IOException{
FileInputStream fis = new FileInputStream(args[0]);
int data =0;
while((data=fis.read())!=-1) {
char c = (char)data;
System.out.print(c);
}
}
}
import java.io.*;
class FileCopy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try {
FileInputStream fis = new FileInputStream(args[0]);
FileOutputStream fos = new FileOutputStream(args[1]);
int data =0;
while((data=fis.read())!=-1) {
fos.write(data); // void write(int b)
}
fis.close();
fos.clos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====== 3.바이트기반의 보조스트림 ======
===== 3.1 FileInputStream과 FilterOupputStream =====
*InputStream / OutputStream의 자손이면서 모든 보조스트림의 조상이다.
*보조스트림은 자체적으로 입출력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기반스트림을 필요로한다.
*FileInputStream과 FilterOupputStream의 모든 메서드는 단순히 기반스트림의 메서드를 그대로 호출. 상속을 통해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읽고쓰는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해야한다.
===== 3.2 BufferInputStream과 BufferOutputStream =====
* 스트림의 입출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 버퍼를 사용하는 보조스트림.
* 한 바이트씩 입출력하는 것 보다는 버퍼(바이트배열)를 이용해서 한 번에 여러 바이트를 입출력하는 것이 빠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입출력 작업에 사용
* 버퍼의 크기를 변경해가면서 테스트하면 최적의 버퍼크기를 알아낼수 있다.
]
import java.io.*;
class BufferedOutputStreamEx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try {
FileOutputStream fos = new FileOutputStream("123.txt");
// BufferedOutputStream의 버퍼 크기를 5로 한다.
BufferedOutputStream bos = new BufferedOutputStream(fos, 5);
// 파일 123.txt에 1 부터 9까지 출력한다.
for(int i='1'; i <= '9'; i++) {
bos.write(i);
}
fos.clos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===== 3.3 DataInputStream과 DataOutputStream =====
*기본형 단위로 읽고 쓰는 보조스트림
*각 자료형의 크기가 다르므로 출력할 때와 입력할 때 순서에 주의
===== 3.4 SequenceInputStream =====
*여러 입력스트림을 연결해서 하나의 스트림처럼 다룰 수 있게 해준다.
====== 4.문자기반 스트림 ======
===== 4.1 Reader와 Writer =====
*Reader(문자기반 입력스트림의 최고 조상)의 메서드
*Writer(문자기반 출력스트림의 최고 조상)의 메서드
===== 4.2 FileReader와 FileWriter =====
*파일로부터 텍스트데이터를 읽고, 파일을 쓰는데 사용
import java.io.*;
class FileReaderEx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try {
String fileName = "test.txt";
FileInputStream fis = new FileInputStream(fileName);
FileReader fr = new FileReader(fileName);
int data =0;
// FileInputStream을 이용해서 파일내용을 읽어 화면에 출력한다.
while((data=fis.read())!=-1) {
System.out.print((char)data);
}
System.out.println();
fis.close();
// FileReader를 이용해서 파일내용을 읽어 화면에 출력한다.
while((data=fr.read())!=-1) {
System.out.print((char)data);
}
System.out.println();
fr.clos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 // main
}
===== 4.4 StringReader와 StringWriter =====
*CharArrayReader, CharArrayWriter처럼 메모리의 입출력에 사용한다.
*StringWriter에 출력되는 데이터는 내부의 StringBuffer에 저장된다.
====== 5.문자기반의 보조스트림 ======
===== 5.1 BufferedReader와 BufferedWriter =====
*입출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 버퍼(char[])를 사용하는 보조스트림
*라인(line)단위의 입출력이 편리하다.